Note

[MacOS] 응용프로그램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Supreme_YS 2021. 10. 22. 14:23

본격적으로 코드 작성을 위해 STS를 실행했더니, 맥린이에게 시련이 닥쳤다. 처음보는 화면이었다..놀라서 캡쳐를 못했지만 문구는 다음과 같았다.

응용 프로그램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STS라는 프로그램이었고, STS 응용 프로그램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나오더라..그래서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았고, 총 세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았다.

 

첫 번째 방법은 응용프로그램의 모든 권한 기록을 삭제하고 다시 부여하는 과정이었다. 근데 STS가 디렉토리에서 보이질 않아서...실패했고 두 번째 방법은 애플 공식 서포트 사이트를 참고해보았다. 

 

App Store 외부에서 배포된 모든 앱은 Apple에서 발급한 개발자용 ID 인증서(개인 키와 조합)로 서명해야 하며 기본 Gatekeeper 설정으로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Apple로부터 공증받아야 합니다. 내부에서 개발한 앱도 Apple에서 발급한 개발자용 ID를 통해 서명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해당 앱의 무결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최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뭔가 서명을 통해 조치를 취해야 하는 거 같았다. 그래서 또 열심히 구글링을 해본 결과, pkgutil 명령어를 이용하여 인증 상태를 확인하고, 강제로 인증을 시키는 방법을 찾아내었다.

pkgutil --check-signature /Applications/STS.app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실행시키고, 다시 STS를 실행시키니 다행히 제대로 실행이 되었다. 

codesign --force --deep --sign - /Applications/STS.app

올바른 방법인지는 모르나 스택오버플로우 사이트가 그렇게 하라고 했다...해결되었으니..다행이다.